소스 소개에 앞서서.......

블레이드 앤 소울(이하 블소)에서 이런 종류의 소스를 매크로라고 해도 되는가?

매크로라 함은 여러가지 작업을 하나로 묶어 놓은 것인데

예를 들어 블소에서 이동을 하고 몹을 잡고 루팅을 하고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는 정도?

오토사냥을 연상하면 될 것이다.

그래서 나는 매크로라고 부르기 보다 단축키라고 정의를 하는게 옳다고 본다.

내가 소개하려는 소스들은 2개의 스킬키 또는 여러 개의 스킬키를 하나의 키로 단축시켜 논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단축키를 사용하면 좋은 이유는?

블소는 일반적인 온라인게임과는 다르게 단순히 공격만 하는 게임이 아니다.

몹의 패턴이 있고 그에 대응하는 스킬이 다르고 상황별로 대처하는 방법의 선택지가 많은 게임이다.

스킬키를 2~4개씩 누르다가 상황 변화에 대처하는 것과 스킬키 하나를 누르면서 대처하는 것?

당연히 후자가 유리한 상태이다.


여러분은 케릭터의 스펙을 올리고 있을 것이다.

왜냐? 온라인 게임에서 케릭터의 능력치가 높아야 엔드 컨텐츠를 즐기기 가능하며

남들보다 강한 케릭터에 대리 만족도 느끼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펙이 전부일까? 파티플레이를 하다보면 느끼지만

나보다 스펙이 좋은데 딜이 떨어지는 사람이 있다.

나보다 스펙이 낮은데 딜이 나보다 좋은 사람이 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 걸까?

바로 스킬 컨트롤에서 차이가 난다.

이런 컨트롤은 단시간에 따라잡기는 힘들다. 특히나 아재들은 말이다.

손이 느려서 따라잡지 못하면 게임을 하면 안되나?

이런 단축키를 이용하면 스킬 사용에 있어서 여유가 생기고 상황을 보는 시야도 넓어진다.

거기에 더해서 케릭터의 스펙에 어울릴만한 능력도 보여 줄 수 있는 것이다.




이 소스들이 만능은 아니다.

공격 스킬 여러 개를 하나의 단축키로 모아놨을 뿐이며 단순 반복이다.

이러한 소스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직업의 스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단순 반복을 제외한 스킬들의 적절한 사용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내력회복,점혈 유지,디버프 유지,저항기 사용 등등, 플레이어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

나는 단축키 사용이 세부적인 부분에 좀 더 신경을 쓸 수 있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 소스는 암흑 속성 암살자,검사,소환사,권사,화염 기공사,냉기 기권사,대지 역사,주술사가 사용할 수 있다.


소스를 사용한 예시 영상이다.





소스를 받아서 보면 직업별로 나눠져 있다.



폴더안에는 소스 파일이 있고 그림은 조정값을 저장한 것이다.

다른 기종을 사용하는 사람은 그림을 참고하여 만들어 쓸것.



개인의 하드웨어 사양과 네트워크 속도의 차이로 인해 지연시간이 안 맞을 경우가 있다.

각 소스별로 전체 지연 시간들을 10ms~50ms사이로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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